-
흡연자를 위한 저선량 폐 CT검사 정기적으로 받아야 할까? 오늘은 흡연자들이 폐암에 대한 리스크를 항상 않고 살아가는데, 정기적으로 폐암징후를 알 수 있는 폐 CT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흡연자를 위한 폐암조기진단에 도움이 되는 저선량 폐 CT검사의 모든것흡연자가 건강검진을 받을 때 받는 검사 중 CT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X-ray 촬영과 달리 방사선 피폭량이 많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개발된 저선량 폐 CT는 기존 CT촬영 대비 1/4 수준의 방사선 양으로 안전하게 검진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폐암조기진단을 위해 저선량 폐 CT 검사는 필수
저선량 폐CT란 무엇인가요?
저선량 폐CT는 말 그대로 적은 선량(방사선)으로 폐암 등 흉부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비입니다. 특히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다중검출영상기법’을 적용하면 더욱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중검출영상기법이란 여러 개의 영상을 동시에 획득함으로써 각 영상 간 상관관계를 분석해 병변을 찾아내는 기술입니다.
기존 CT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일반 엑스레이로는 조기폐암 발견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선량 폐 CT는 작은 크기의 초기 폐암까지도 찾아낼 수 있고, 또한 조영제 없이 단순 x-ray만으로 암세포 검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약물 부작용 우려가 없고 환자에게 주는 부담감도 적다. 게다가 방사능 노출 위험도 적어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도 유용합니다.
왜 이제서야 도입되었나요?최근 들어 정부 차원에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금연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담배 판매량은 약 34억 갑으로 전년대비 4.8% 감소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전자담배 판매액은 2조 원 규모로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담배를 피우고 있고 이로 인한 질병 발생률 역시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선량 폐 CT는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우리 몸속 장기 어디든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하는 것은 어찌 되었든 좋은 것 같습니다.저선량 폐 CT검사는 흡연자를 위한 필수검사?
저선량 폐 CT란 방사선 노출량이 적은 CT촬영 기법입니다. 흉부 X-ray 촬영과 비교했을 때 약 1/100 수준이며,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받는 자연방사선량보다도 훨씬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검진 목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나 암 환자분들에게는 필수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선량 폐 CT검사 또한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과연 어떤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무조건 저선량 폐 CT를 받아야겠네요?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병변이 작고 심장 뒤쪽에 위치한다면 조영제를 투여해서라도 고화질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CT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병변의 크기가 크다면 보다 선명한 화질을 얻기 위해 혈관조영술 및 PET-CT 등 다양한 검사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저선량 CT를 이용한 검사는 안전한가요?
저선량 CT는 일반 CT보다 방사선의 양이 적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방사선의 양이 적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방사선은 노출된 부위와 노출된 시간에 따라서 위험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검사를 받은 후에는 방사선에 노출된 부위에 대한 관리와 방사선의 위험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저선량 CT를 이용한 검사는 정확한가요?
저선량 CT는 일반 CT보다 방사선의 양이 적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검사를 받는 부위에 따라서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폐 CT 검사를 받을 경우, 폐의 움직임이나 호흡 등에 따라서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검사를 받은 후에는 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저선량 폐 CT의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듯이 아무리 좋은 검사방법이라도 나에게 맞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니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검사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요리식이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근영 병] 급성 구획 증후군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1) 2023.04.09 아데노 바이러스 전염 증상 및 예방과 치료 (0) 2023.04.07 글루타치온으로 더욱 완벽한 운동 효과를 누리세요.(Feat헬린이) (0) 2023.04.07 지긋지긋한 지루성 피부염 해결 방법은? (0) 2023.03.14 간 건강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0) 2023.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