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3. 14.

    by. Rocket man

    안녕하세요 건강과 식이요법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지긋지긋한 지루성 피부염 해결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천천히 아래 끝까지 읽어주시면 됩니다.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이란

     

    지루성 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은 비강 주위, 두피, 눈썹, 귀 등 지방 분비가 많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지루와 닮은 모양의 황반과 함께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비만, 스트레스, 유전, 면역력 저하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성 피부나 다른 피부질환(예: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치료방법

     

    이 피부염은 대개 스스로 치유되지만, 일부 환자들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에는 샴푸, 크림, 로션 등을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특히 샴푸는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루성 피부염은 다른 피부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진단과 치료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감염이 없는 경우 대부분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외용약물로 치료됩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항염제나 항생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성분을 포함한 샴푸나 민간요법 등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루성 피부염의 경우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약물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민간요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시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루성 피부염의 민간요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살구씨오일: 살구씨오일을 바른 후, 얇은 면사로 덮어두고 하루 종일 방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압력: 찬 물로 스펀지나 수건을 충분히 적셔서 지루성 피부염 부위에 가볍게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 젤을 바른 후 10~15분 정도 방치하고 깨끗한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린티: 그린티 추출물이 지루성 피부염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민간요법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때로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민간요법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켜도 기존의 치료를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개인적으로 개인에게 맞는 샴푸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치루성 피부염은 두피 염증으로 인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두피에 자극을 최소화하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여러 가지 샴푸 중에서 치루성 피부염에 좋은 성분으로는 살리실산, 피로크톤 온라민, 카토네이트, 카페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성분만으로 선택하기보다는 개인의 두피 상태와 피부타입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민감성이 높은 피부일수록 향이나 화학성분이 강한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치루성 피부염에 좋은 샴푸 중에서도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합한 제품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루성 피부염은 완전히 치료되더라도 재발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 방지를 위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적절한 샴푸 선택: 치루성 피부염이 발생한 원인 중 하나는 두피의 지성이나 지루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적절한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감성이 높은 피부일수록 자극이 적은 샴푸를 선택해야 합니다.

     

    두피 건강 유지: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머리카락이 길 경우에는 머리카락 사이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일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두피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적절한 영양 섭취: 두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타민 B, 아연, 니코틴산 등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관리: 머리카락을 자주 묶거나 고무줄을 사용하는 것은 두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머리카락을 자유롭게 둬서 고리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치료 및 조언: 치루성 피부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치료와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조언에 따라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치루성 피부염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안녕하세요 건강과 식이 요법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간 건강보호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천천히 아래 끝까지 읽어주시면 됩니다. 간 건강을 지키는 5가

    all-knowledge-market.tistory.com